개인투자용 국채 특징 혜택, 구매 방법 등

개인투자용 국채? 투자자에게 국채는 익숙한 단어 인데요. 개인투자용 국채는 뭐가 다르지 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2024년 6월 최초 발행을 시작한 개인투자용 국채, 어떤 특징이 있고, 혜택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방법으로 구매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개인투자용 국채란?

국채, 국가가 자금 조달을 위해 발행하는 채권으로, 국가가 원금과 이자를 보장하는 상품입니다. 국채를 보유한 사람은 국가의 채무자로 국가는 이를 갚아야 하는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에 익숙하신 분들은 “국채, 원래도 증권사 계좌에서 장외채권, 장내채권, 국채ETF 사면 되는데?” 이런 생각이 드실텐데요. 그럼 개인투자용 국채는 일반적인 채권 상품과 어떤 특징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개인투자용 국채 특징

개인투자용 국채는 매입 자경을 개인으로 한정하여 소액 단위로 발행하는 저축성 국채입니다.

개인투자용 국채 정의 – 국채시장

정부에서 국채관련 정책을 소개하는 웹사이트인 국채시장 웹페이지에 나와있는 개인투자용 국채 설명입니다.

정의를 분석해보면 3가지 특징을 알 수 있는데요

  1. 매입 자격을 개인으로 한정
  2. 소액 단위로 발행
  3. 저축성 국채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매입자격을 개인으로 한정

기존 국채와는 다르게 개인투자용 국채는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개인들만 구매가 가능한 상품입니다. 또한 소득이나 연령기준은 없으면 개인이라면 구매가 가능합니다.

매입 자격을 개인으로 한정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존 국채는 발행량의 80%가까이 기관이나 외국인이 투자하고 있었습니다. 여기서 개인은 1%정도만 장내채권 매매를 통해 가지고 있었는데요.

기관과 외국인이 대부분 국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장이 혼란스러워 지는 경우 국채 가격의 변동성이 증폭되어 제어 되지 않아 정부가 채권을 통해 자금 조달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문제점을 감소시키고자 개인만 보유할 수 있는 채권을 상품으로 만든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소액단위로 발행

개인투자용 국채는 소액 단위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인당 최소 10만원부터 일년 동안 총 1억 원 한도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수량이나 한도에 제한이 있는 상품은 혜택이 존재하는데요, 혜택 부분은 아래서 다루어 보겠습니다.

저축성 국채

개인투자용 국채의 핵심 특징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입니다. 이 상품은 기존 매도 매수 호가가 존재하는 채권 상품과 다르게 예금 혹은 적금의 특징을 가진 상품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개인투자용 국채는 해지(만기)까지 보유하는 경우에는 혜택이 제공됩니다. 또한 분기마다 이자를 지급했던 채권과 달리 예적금처럼 이자를 재투자하는 복리형태로 만기 시 이자를 한번에 지급합니다.

2024년 6월 기준 발행하는 상품은 10년 물 국채, 20년 물 국채 2종류가 있으며, 각각 2034년 만기, 2044년 만기가 되는 상품입니다.

개인투자용 국채는 마치 정부가 은행 역할을 하는 초장기 예금, 적금 상품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개인투자용 국채 혜택 및 장점

개인투자용 국채는 개인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혜택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1. 가산금리 제공 : 상품에 따라 0.15%, 0.30% 가산금리 제공
  2. 만기 시 분리과세 혜택 : 한도 2억 원까지 이자소득세 14% 분리과세

가산금리 제공

이 상품은 표면금리 외에 추가로 가산금리를 제공합니다. 2024년 6월 상품 기준으로 10년물에는 +0.15%가 가산되며 20년물 상품에는 +0.30%가 가산됩니다.

만기표면금리가산금리적용금리
10년물3.540%+0.15%3.690%
20년물3.425%+0.30%3,725%

시중 은행의 이자율보다 조금 높은 것을 알 수 있으며 적용금리 기준으로 만기 최종 이자를 계산해보면,

비교10년물20년물
적용금리3.690%3.750%
만기수익률(세전)44%108%
연평균수익률(세전)4.4%5.4%
만기수익률(세후)37%91%
연평균수익률(세후)3.7%4.6%

세후 수익률은 이자소득세 14%(지방세 포함 15.4%)를 적용하였습니다. 20년 물의 경우 만기 시까지 유지한다면 복리효과로 거의 원금의 2배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 기준금리가 높은 상태이며 또한 채권은 표면금리가 고정되는 특징을 가졌기에 앞으로 금리 인하가 시작되면 더욱 더 매력이 있는 상품이 될 수 있습니다.

분리과세 혜택

고액으로 장기간 예금 혹은 적금을 하는 경우 복리로 쌓인 소득이 만기에 한번에 터지기 때문에 만기가 되는 연도에 종소세 폭탄을 맞은 경험을 해보셨을 텐데요. 만기가 짧은 쪼개기 예금을 하는 이유로 이러한 단점 때문입니다.

개인투자용 국채는 이런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 하고자 만기 시 최대 2억 원까지의 이자소득세 14%(지방소득세 포함 15.4%)를 종합소득에 포함하지 않고 과세되는 분리과세 혜택을 제공합니다. 종소세 신고로 세금 폭탄을 맞지 않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개인투자용 국채 구매 방법은?

개인투자용 국채는 전문 판매대행기관을 통해서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2024년 정부는 입찰을 통해 미래에셋증권을 대행기관으로 선정하였습니다. 미래에셋증권 모바일앱 혹은 영업점에 방문해서 개인투자용 국채 전용 계좌를 개설하면 구매가 가능합니다.

  • 판매대행기관 : 미래에셋증권
  • 전용 계좌 : 개인투자용 국채 전용 계좌
미래에셋증권 앱 개인투자용국채 계좌 개설

미래에셋증권 앱에서 상품 메뉴의 MY개인투자용 국채 혹은 자산뱅킹 메뉴의 개인투자용국채 전용로 들어가셔서 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2024년에는 총 1조 원의 개인투자용 국채가 발행될 예정이며, 6월 현재 10년 물 1,000억 원, 20년 물 2,000억 원이 발행되었습니다.

판매 방식

개인투자용 국채는 청약 방식으로 판매됩니다. 전용계좌 개설 후 잔고를 채운 후 원하는 만큼 10만 원 단위로 청약을 넣을 수 있습니다.

청약 신청 액수가 발행 액수보다 큰 경우 개인 당 최고 300만 원까지는 일괄 배정되며 그 이상은 청약한 원금에 비례해서 추가로 배정됩니다.

청약 일정

개인투자용 국채는 매월 20일마다 발행됩니다. 발행인 전 5영업일에서 3영업일(D-5 ~ D-3) 3일간 청약이 진행됩니다. 청약가능한 시간은 주식 장시간과 동일한 09:00부터 15:30까지입니다.

  • 발행일자 : 매월 20일
  • 청약기간 : 발행일 전 5 ~ 3일(영업일 기준)
  • 청약가능시간 : 09:00 ~ 15:00

개인투자용 국채 총평

개인투자용 국채는 개인에겐 새로운 방식의 안전한 투자 상품 제공하면서 정부는 채권 수요 다각화로 안정적인 자금조달을 가능하게 하는 목적으로 발행된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보수적인 투자자에게는 매우 좋은 상품이라고 생각되며, 일반적 투자자 경우에도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어느 정도 비율을 넣어 국가가 제공하는 혜택을 누리는 목적으로는 괜찮은 상품으로 생각됩니다.

You cannot copy content of this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