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투자상품 종류(파생결합증권DLS, 증권예탁증권DR, 투자계약증권 등)

금융투자상품이란 금융투자회사(증권회사, 자산운용사, 신탁회사 등)가 만든 상품으로 투자성을 기반으로 운용합니다. 투자성이란 원금이상의 수익이 기대되지만 원금 손실 위험이 존재하는 성질을 말합니다. 그럼 보다 상세하게 금융투자상품 종류와 특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금융상품 금융투자상품 비교

금융상품은 금융회사(은행, 보험사, 카드사 등)가 만든 예금, 적금, 대출, 보험, 신용카드 등을 말합니다. 금융상품과 금융투자상품의 차이점은 원금손실 가능성의 유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금융상품은 특정 기초자산에 연계되어 처음에 금융회사와 약속한 거래조건에 따라 이자나 만기 시 원금 지급이 그대로 이행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금융투자상품은 주식, 채권, 펀드와 같이 투자한 돈이 의도한 대로 투자 결과를 내지 못하면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금융투자상품에는 주식, 채권, 변액보험, 펀드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구분금융상품금융투자상품
수익성정해진 수익 보장높은 수익성, 시장에 따라 원금 손실 발생
종류예금, 적금, 저축보험 등주식, 채권, 변액보험, 펀드 등

금융투자상품 종류

금융투자상품은 증권파생상품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증권과 파생상품의 차이점은 원금초과손실가능성의 유무입니다. 금융상품과 금융투자상품이 원금손실가능성인 것으로 보면 파생상품은 원금 이상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 증권 : 원금손실가능성 有
  • 파생상품 : 원금초과손실가능성 有

증권 종류

자본시장법에 따라 증권의 종류에는 채무증권, 지분증권, 수익증권, 파생결합증권, 증권예탁증권, 투자계약증권 6개로 나누어 집니다. 명칭이 생소해 보일 수 있지만 시장에서 거래되는 상품명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채무증권 : 채권, 어음
  • 지분증권 : 주식
  • 수익증권 : 펀드(집합투자증권)
  • 파생결합증권 : DLS, ELS 등
  • 증권예탁증권 : ADR, GDR, KDR 등
  • 투자계약증권 : 조각 투자

수익증권(집합투자증권)

수익증권은 자산운용사가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펀드를 운용하고 투자자에게 발행하는 증권을 말합니다. 수익증권은 펀드의 다른말로 자본시장법에서 사용하는 법률용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파생결합증권

파생결합증권은 DLS 라고 불리며 기초자산을 가지고 수익을 구조화한 후 이를 증권화하여 판매하는 상품입니다. 기초자산에는 주식, 금리, 통화, 원유, 구리 등 원자재, 원자재 지수 등이 있습니다. 파생결합증권은 기초자산에 따라 투자 손익이 확정되기 때문에 기초자산의 가격이 처음 설계한 특정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파생결합증권 중 하나인 주가연계증권(ELS)은 기초자산이 개별주식이나 주가지수에 한정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최근 홍콩 ELS 상품의 손실이 이슈가 되었는데요. 이는 홍콩지수를 기초지수로 한 ELS 상품으로 최근 홍콩증시가 50%이상 큰 하락을 보여 투자자들이 큰 손실을 본 사례였습니다.

증권예탁증권

증권예탁증권은 DR이라고 불리며 국제거래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만들어진 증권입니다. 증권예탁증권은 외국 기업이 발생한 주식으로 교환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 증서입니다.

증권예탁증권은 내국인이 아닌 외국 투자자가 국제거래에서 겪는 불편을 해소하고 거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만들어진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발행된 것을 ADR, 미국과 유럽에서 발행된 것은 GDR, 한국에서 발행된 것은 KDR, 일본에서 발행된 것은 JDR입니다.

미국 증시를 하면서 대만의 TSM, 중국의 알리바바 BABA 등 종목명에 ADR이란 명칭이 붙은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것을 증권예탹증권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투자계약증권

투자계약증권은 특정 투자자가 다른 사람과 공동사업을 하면서 돈을 투자하고 공동사업 결과에 따라서 수익을 받은 계약상의 권리증서를 말합니다. 투자계약증권은 집합투자기구(펀드)를 이용하지 않는 공동사업을 말합니다.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미술품, 부동산 조각 투자가 투자계약증권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파생상품

파생상품은 거래소에서 거래가 가능한지에 따라 장외 파생상품, 장내 파생상품으로 나누어집니다. 파생상품에는 투자자들이 모두 잘 알고 있는 선물, 옵션 등의 상품을 말합니다.

파생상품은 원금초과손실가능성이 있는 상품으로 초고위험상품에 속합니다.

You cannot copy content of this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