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배당주 투자을 원하는 분이라면 꼭 알고 넘어가야하는 ETF가 있습니다.
KB자산운용에서는 2023년 12월 14일 출시한 미국채 30년 + 커버드콜 상품인 ‘KBSTAR 미국채30년커버드콜(합성)ETF’ 입니다.
KBSTAR 미국채30년커버드콜(합성) 개요
이상품은 기초자산의 가격이 횡보하거나 소폭 상승하는 경우 프리미엄으로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커버드콜 상품입니다.
현재 연준에서는 금리인상을 종료하고 2024년부터 금리인하의 가능성을 시사하였습니다.
금리인하 시기 가장 안전하게 수익을 챙길 수 있는 투자상품은 바로 채권일 것입니다.
또한 채권의 특성상 변동성이 작은 편이라 옵션 프리미엄 전략이 증권보다 더 잘 통할 수 있습니다.
물론 투자의 결과는 장담드릴 수 없지만 지금 시기에는 관심을 가지면 좋은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과거를 살펴보면 기준금리 동결은 7개월정도의 사이클을 가지는데요.
이 시기에 채권의 가격은 횡보할 확률이 높아 커버드콜 전략이 더 유효할 수 있습니다.
TLT와 TLTW와 비교
미국에서 가장 매매가 활발한 미국 장기채 ETF에는 TLT가 있습니다.
1. TLT (ishares 20+ Year Treasury bond ETF)
iShares 20+ Year Treasury Bond ETF(TLT)는 US Treasury 20+ Year 지수를 기반으로 하는 ETF입니다.
미국 재무부가 발행한 잔여만기가 20년 이상인 채권의 시장 가중 지수를 추적하는 ETF입니다.
2022년 7월 22일 발행된 이 ETF의 배당률은 연 3.13%로 금리인하를 예측하는 투자자들에게는 매력적인 상품입니다.
2. 한국형 TLT,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
3. TLTW(ishares 20+ Year Treasurt Bond BuyWrite Strategy ETF)
KB자산운용에서 밝힌 내용으로는 3년 시뮬레이션 결과 월배당율은 연 8~10%정도의 추가 수입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KBSTAR 미국채30년커버드콜(합성) 특징
총 보수는 0.25% 수준이며 분배금(배당금)은 월배당 방식으로 매월말 기준으로 지급된다고 합니다.
또한 이 상품은 합성ETF로 개인연금 계좌나 퇴직연금 계좌로도 투자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환헤지를 하지않은 상품으로 원달러 변동에 성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커버드 콜 전략 추가 설명
커버드 콜은 주식을 소유한 투자자가 그 주식의 콜 옵션을 판매하는 옵션 거래전략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전략은 중립(횡보)거나 상승장에서 적합한 전략입니다.
일반적으로 소유한 주식 100주당 하나정도의 콜옵션을 판매하고, 이를 인해 발생하는 프리미엄을 수입으로 얻습니다.
1)커버드 콜 전략의 장점
- 커버드콜을 통해 얻는 수입을 배당으로 제공하지 때문에 고배당이 가능합니다.
- 추종 종목의 주가는 떨어져도 커버드콜 전략으로 손실을 일부 복구할 수 있습니다.
2)커버드 콜 전략의 단점
- 주가가 크게 하락하는 경우 약속된 배당을 지급하기 위해 가진 주식을 처분하여 총자산이 작아질 수 있습니다. 그만큼 ETF의 가격도 하락하게 됩니다.
- 또한 크게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 커버드콜 판매자는 정해진 가격에 주식을 팔아야하는 의무가 있기 때문에 추종 종목의 상승분의 모두 얻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