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에서 12월 12일 신규 출시한 배당프리미엄액티브 ETF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성장성을 갖춘 국내 우량기업에 투자하면서 콜옵션을 매도하는 커버드콜 전략을 활용한 액티브 ETF입니다.
커버드콜 옵션 전략과 함께 주주친화적인 성장주를 포트폴리오에 포함한 균형잡힌 ETF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배당프리미엄액티브 개요
이 상품은 배당성장 + 커버드콜의 특징을 결합한 상품입니다.
최근 찰스슈왑의 배당성장ETF인 SCHD, 국내 미국배당다우존스ETF의 인기로 보편화된 배당성장 포트폴리오와 미국의 일드맥스나 국내 커버드콜 ETF의 유명세에 따라 두 상품의 특성을 결합하여 출시한 ETF라고 볼 수있습니다.
- 기초지수 : 코스피 200커버드콜 5% OTM
- 상장일 : 2023.12.12
- 운용사 : 미래에셋자산운용
- 순자산규모 : 1,046억
- 총보수 : 0.50%
- 실질보수 : 정보없음
- 분배금 주기 : 월
- 분배금(예상) : 월평균 0.6% , 연평균 7.2% 목표
이 ETF는 기존에 미래에셋에서 10년이상 운용한 공모펀드인 ‘미래에셋배당프리미엄 펀드’와 동일한 방식으로 운용되며, 시장 상황에 맞게 액티브하게 운용됩니다.
ETF 상품으로 개인연금저축과 퇴직연금 계좌에서도 운용이 가능합니다.
배당프리미엄액티브 특징
배당성장 포트폴리오
단순한 배당수익률 기준의 종목 선정이 아닌, 업종별 특성과 배당성장률, 자사주 매입 등을 감안한 우량한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합니다.
배당성장이 증가된다는 것은 기업이 양호한 펀더멘털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균형잡힌 포트폴리오
지수 대비 높은 배당 수익을 추구하면서 일부 시가총액이 큰 가치주의 쏠림을 방지하기위해 성장주에도 균형있는 투자를 하는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사주 매입을 적극적으로 해온 반도체 기업, 배당을 늘려온 IT 기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배당주만 압축한 ETF가 아닌 가치주와 성장주가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였습니다.
커버드콜 전략(&링크)
코스피 200을 복제하는 주식 포트폴리오를 매수하면서, 동시에 옵션 만기일 코스피 200 종가지수보다 5% 높은 값의 가장 근접한 행사가격으로 콜옵션을 매도해 프리미엄을 확보합니다.
주식 배당금과 매월 발생하는 커버드콜 옵션 프리미엄을 월분배 형식으로 함께 지급하여 월 평균 분배금 0.6%를 지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콜옵션 매매로 발생되는 수익은 비과세로 분배금에 대한 절세 혜택도 누릴 수 있습니다.
시장 상황 따른 액티브 운용
일반적으로 커버드콜 상품은 주가가 완만하게 상승하거나 횡보하는 경우 큰 프리미엄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시장이 떨어지는 경우 프리미엄 수익으로 손실을 방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가가 급등하는 경우 옵션 행사가 이상의 수익을 실현할 수 없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배당프리미엄액티브 ETF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옵션 포지션을 관리합니다.
시장상황에 따라 옵션 프리미엄과 행사가를 능동적으로 조절하여 최대의 성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10년 이상 운용 노하우
같은 전략으로 운용되는 미래에셋배당프리미엄 펀드로 2012년부터의 성과를 살펴보면 벤치마크 지수 대비 높은 성과를 보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배당프리미엄액티브 구성종목
구성종목은 기초지수로 하는 코스피 200의 상위 종목과 ETF, 선물옵션을 담고 있습니다.
구성종목 TOP10
삼성전자(25.84%)
TIGER 200(14.07%)
SK하이닉스(5.95%)
KOSPI200 선물 2403(3.47%)
POSCO홀딩스(3.34%)
NAVER(3.21%)
현대차(2.14%)
기아(2.01%)
LG화학(1.91%)
삼성SDI(1.80%)
출처 : 미래에셋 TIGER ET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