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 3층 구조 정리(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연금은 개인이 은퇴 이후 안정적인 삶을 보장 받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 소득입니다. 연금에는 국가에서 운영하는 공적연금과 개인이 금융사를 통해 운영하는 사적연금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이 중 사적 연금은 투자 방법에 따라 노후에 지급받는 연금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연금 3층 구조

연금 3층 구조는 국가, 기업, 개인이 운영하는 3단계 보장을 통해 근로자가 퇴직한 후에도 경제적으로 안정된 생활을 하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연금 3층 구조
연금 3층 구조

공적연금

공적연금이란 국가나 공공기관이 운용하는 연금제도를 말합니다. 우리나라에는 국민연금과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 기초 연금 등이 공적연금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득이 있는 경우 의무적으로 가입되며, 기초적인 생활 보장을 위한 연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

퇴직연금은 근로자의 근로소득 중 일부를 연금으로 적립하는 것을 말합니다. 퇴직연금에는 DB, DC, IRP 3가지 상품이 있습니다.

퇴직연금은 은퇴 이후 필요 생활비 보장을 위한 연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연금

개인연금은 개인이 추가적으로 금융기관을 통해 연금을 적립하고 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개인연금의 종류에는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보험, 연금보험 등에 상품이 있습니다.

개인연금은 은퇴 이후 개인의 여유로운 생활 보장을 위한 연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You cannot copy content of this page